NEWS 01
KTL, 자동제어장치 기능안전 분야 국내 최초 국제공인 시험인증기관 지정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국제전기기기인증기구(IECEE)로부터 국내 최초로 자동제어장치(IEC 60730-1) 기능안전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CBTL)으로 지정됐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발달로 가정용 및 산업용 전기제품들에 다양한 기능과 소프트웨어(이하 SW)가 탑재되면서 예기치 않은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사용자의 실수, SW 오류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전기 제품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자동제어장치 기능안전 분야 시험이 필요했다.
그동안 자동제어장치 기능안전 분야 인증기관이 국내에는 없어, 국내 기업은 가정용 전기기기(세탁기, 냉장고 등) 수출에 필요한 인증 획득을 위해 해외 기관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KTL이 자동제어장치 기능안전 분야 국제인증기관 지정되면서 이러한 국내 기업들의 애로사항들을 해소시켜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국내에서 신속한 시험·인증 획득 지원이 가능해지면서 해외 기관 의뢰 대비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30~40% 내외)시켜 국내 기업의 제품 경쟁력 제고와 수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TL은 이번 국제시험기관 지정을 계기로 에너지 제어시스템, 재난안전관리시스템, 스마트홈 등 정보통신기술(ICT) 및 스마트 기술 접목이 가능한 분야의 기능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NEWS 02
KTL, 장애인 오케스트라단 창단식 개최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장애인 고용 플랫폼인 에이블업(대표 김주현)과 함께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 문화 조성을 위해 장애인 오케스트라단 창단식을 개최했다.
장애인 인식과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경영 실천에 앞장서 온 KTL은 장애 예술인으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단원 10명을 채용했다. 고용시장에서 소외된 장애 예술인들의 사회적 역할과 환경을 개선하여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 선순환 모델을 만들기 위함이다.
이를 기념하여 2022년년 11월 15일 (화), KTL 진주본원(경남 진주시 충의로 소재)에서 열린 창단식에 KTL 직원들을 비롯한 오케스트라 단원 및 가족 관계자 3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창단 기념 미니 연주회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장애인 오케스트라단은 문화·예술 연주회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와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문화적 소양 함양과 장애인 인식 개선에 힘쓸 계획이다.
KTL은 앞으로도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무 발굴, 장애인 고용에 대한 사내 긍정적 인식 기반 마련, 장애인 근로자의 조직 적응 프로그램 개발 등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NEWS 03
KTL, 산업 디지털 전환IDX을 선도한다
KTL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산업데이터 보급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산업 디지털 전환(IDX) 구현에 앞장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요 선진국들은 산업 혁신을 위해 산업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도입을 서두르고 있으며 인공지능 세계 시장 규모는 1840.7억 달러(한화 약 246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급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산업 현장에 안전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산업 데이터와 인공지능 제품의 신뢰성, 안전성, 성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산업 디지털 전환과 혁신에 필요한 인공지능과 산업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 및 실증기반 구축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KTL은 해당 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 체계와 실증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KTL은 산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제품, 서비스의 성능, 품질, 신뢰성 평가 기반 구축하고, 산업 디지털 전환 기술의 신뢰성에 대한 검증체계를 마련한다. 시험에 필요한 총 21여 종의 첨단 장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대한 종합 기술지원 인프라 마련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 예정이다.
2026년까지 기반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며, 사업 기간 동안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체계 구축 ▲시험장(테스트 베드) 기반 구축을 통한 인증 체계 보완, 연구개발 지원 ▲인공지능 표준 지침서(가이드북) 제작 및 기업 컨설팅 제공 ▲산업 데이터, 인공지능 제품 품질·안전성 검증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부터 실증과 검증으로 성능과 신뢰성이 확보된 데이터와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여 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선도할 예정이다.
NEWS 04
KTL, 일본품질보증기구(JQA)와 미래산업 기술 경쟁력 강화 맞손!
KTL이 기업 성장 동반자로서 국내 기업들의 일본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해외 시험인증기관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다. KTL은 2022년 12월 8일 (목) 일본품질보증기구(JQA)와 미래 신산업 분야 시험인증 협력 확대를 위한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KTL은 JQA 양 기관은 20여 년간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기술교류회를 통해, 양국의 기술규제 등 수출 기업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중소·벤처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중대형 이차전지 ▲자동차 전장품 및 이동통신 ▲기능 안전 및 사이버보안 등 다양한 4차 산업 분야에 대한 시험인증 동향, 기술정보와 4차 산업 분야 신사업 발굴에 관한 의견을 교류했다.
더불어, KTL은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미래 산업 군의 시험평가 서비스 소개를 통해 산업 디지털 전환(IDX) 지원과 미래산업 견인을 위한 시험인증기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객 접수부터 시험 데이터의 추출, 시험방법 설계, 성적서 발급까지 자동화를 구현하는 스마트 시험평가 플랫폼 등 다양한 기술 서비스도 소개하였다.
KTL 김세종 원장은 “KTL은 미래산업 선도와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첨단산업분야에서 지능형 기술의 산업 적용과 융합 제품의 시험평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양 기관의 우수한 기술역량과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사물 인터넷, 친환경, 헬스케어 등 미래산업 분야에 대한 기술협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이라고 밝혔다.
NEWS 05
KTL, 지역사회공헌 공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영예
지난 2022년 12월 14일 (수), KTL이 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2022 지역사회공헌 인정의 날」행사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다양한 지역밀착형 ESG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ESG 3개 영역(환경경영, 사회공헌, 윤리경영) 25개 지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KTL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꾸준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으로 4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됐다.
KTL은 2015년 3월 경남 진주혁신도시로 본원을 이전한 후 다양한 ESG 활동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경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사랑나눔행사 개최 ▲전통시장 걷기 챌린지 실시 ▲환경봉사단 창단 ▲실버카페 K-사랑채 개소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여 ESG 경영을 실천했다.
KTL 김세종 원장은 “KTL 임직원들이 지역사회에 귀 기울이고 지역상생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환경문제, 지역 발전,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ESG 활동 추진을 위해 맡은 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