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이어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무선 이어폰 출하량은 4,451만 대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1%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올해 전 세계 무선 이어폰 출하량은 2억4,000만 대로 지난해의 두 배 이상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이처럼 무선 이어폰에 대한 시장이 커지면서 국내 블루투스 이어폰 제조업체의 수출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블루투스 이어폰의 한국·미국·유럽·중국 시장 진출에 필요한 주요 기술규제를 소개한다.
#1 블루투스 이어폰 구성
블루투스 이어폰은 단말기와 블루투스 모듈을 통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음으로써 활동에 편리함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이어폰은 블루투스 기능, 음량 조절 및 앰프 기능 그리고 리튬 이차전지에 의한 전력 공급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에 적용되는 기능에 따라 기술규제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규격 및 시험방법을 확인하여 필요한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2 블루투스 이어폰에 대한 기술규제
블루투스 이어폰에 대한 기술규제는 일반적으로 안전, 전자파 적합성, 무선 그리고 유해물질 사용제한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요구한다. 안전에 대한 요구사항은 제품안전과 리튬이차전지안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출국별로 기술규제에 대한 요구사항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각각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시험방법은 대부분 동일한 국제표준을 적용하고 있다.
#3 우리나라 기술규제 내용
우리나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 제2019-95, 32호”에 따라 “KC 적합인증”을 요구하며, 이는 전자파적합성(EMC)과 무선에 대한 적합성평가를 포함한다. 또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리튬이차전지에 대한 “KC 안전확인”이 필요하다.
#4 미국 기술규제 내용
미국은 “CFR Title 47 Part 15”의 무선기기 규정에 따른 “FCC 인증”을 받아야 한다. 또한 제품 및 리튬이차전지에 대한 인증은 강제인증 규정은 없지만, UL과 같은 임의 인증을 받는 것이 좋다.
#5 유럽 기술규제 내용
유럽에 블루투스 이어폰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CE 인증이 필요하다. CE 인증에는 제품안전, 전자파 적합성, 무선 그리고 RoHS 규정에 따른 적합성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6 중국 기술규제 내용
중국은 무선에 대한 SRRC 인증, RoHS 규정에 따른 오염물질 통제 로고 부착, 리튬이차전지 안전에 대한 CQC 인증을 받아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기술규제 리포트에 소개된 스포츠용품 인증을 지원합니다.
문의: 인증관리센터 박헌찬 선임연구원(055-791-3333)
<저작권자 © KTL & KTL TRUST 기술규제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