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s 뉴스룸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NF) 연간 보고서’ 첫 발간 外
KTL 뉴스룸
KTL TRUST 01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NF) 연간 보고서’
첫 발간

KTL이 지난 5월 14일 2023년 작년 한 해 동안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이하 ANF)*의 주요활동과 성과를 담은 「ANF 2023 Annual Report」를 발간했다. 「ANF 2023 Annual Report」는 ANF 설립 이래 처음으로 발간한 연간 보고서다. 이번 연간 보고서에는 ▲ANF 소개 ▲회원기관 소개 ▲주요 활동 및 성과 ▲ 차후 활동 계획 등이 담겼다. KTL은 이번 보고서 발간으로 ANF 주요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을 담아 각 기관의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KTL은 이번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ANF와 한 층 더 가까워 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유익한 기술규제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보고서가 많은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ANF 2023 Annual Report」는 KTL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sia Network Forum, ANF)
아시아 지역 인증기관 간의 네트워크 구축, 시험·인증결과 상호인정 촉진, 수출기업 지원 및 역내 교역 활성화 구현을 위해 2000년 설립한 협의체. 現 KTL을 포함하여 현재 아시아 지역 대표 6개(대한민국, 일본, 싱가포르, 중국, 대만, 베트남) 시험인증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KTL TRUST 02

헝가리 국가드론협의체와 기술교류 MOU 체결

지난 6월 18일 헝가리 국가드론협의체 주도 기관인 세체니 이스트반 대학교(Széchenyi István University)*와 ‘미래항공 모빌리티 시험평가 기술 교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2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실시하고 KTL이 주관하는 「특수목적 유·무인 드론 산업생태계 조성 지원」의 일환으로 성사되었다.
특수목적 유·무인 드론이란, 자체 중량 150kg 초과, 최대 3,175kg 이하의 중·대형급 드론이다. 유형과 형태는 군사재난의료화물 등 드론의 응용분야에 따라 다르다. 최근 드론을 포함한 국내 항공·방산의 주요 수출국으로 동유럽 지역이 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헝가리는 항공 수출 유망 국가로 최근 드론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국가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첨단 항공모빌리티 및 드론을 포함한 항공우주 시험과 관련된 기술 교류 ▲미래항공 시험인증 기준 정보 교환 ▲AAM 및 드론 관련 정보교환 ▲국제 세미나 등 행사 공동 개최 및 인력 교류 등이다.
헝가리 죄르(Győr) 세체니 이스트반 대학교
헝가리 드론협의체(Drone Coalition) 참여기관으로, 주로 드론 시험평가와 연구개발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헝가리 드론협의체는 2021년 5월 4일 설립된 헝가리 기술산업부 산하 드론 관련 산·학·연 협의체로 헝가리 국내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 기술 지원 법령 및 표준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KTL TRUST 03

루마니아 국립항공우주연구소(INCAS)와 기술교류 협약 체결

지난 6월 20일 KTL은 해외 항공우주분야 시험인증 기간 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루마니아 국립항공우주연구소(INCAS)와 「미래항공우주 기술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루마니아 부쿠레슈티(Bucharest)에 소재한 국립항공우주연구소(INCAS)는 1965년 설립된 루마니아 국가 항공우주 연구기관이다. 항공우주, 무인기 분야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면서 주요 국가 항공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다자간 연구혁신 프로그램(Horizon Europe)*에 참여해 연구개발을 통한 관련 EU 정책수립 지원의 핵심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항공 우주 시험평가 관련 기술 교류 ▲항공 시스템/부품 시험인증 관련 연구개발 기술 교류 ▲AAM 및 드론 인증을 위한 정보교환 ▲국제 공동 프로젝트 추진 ▲국제 세미나 등 행사 공동 개최 및 인력 교류 등이다.
KTL과 INCAS는 이러한 약속을 바탕으로 양국의 미래항공 산업 발전과 관련 기업들의 애로 해소에 함께 힘쓴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래항공우주 분야를 중심으로 각 연구기관 간 기술교류와 시험인증 정보 교환을 통해 유대를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실질적인 시험평가 기술지원을 확대한다.
Horizon Europe 프로그램
유럽연합이 2021년부터 7년간 955억유로(약 138조원)를 지원하고 있는 세계 최대 다자간 연구혁신 프로그램이다. 한국은 아시아 최초로 2025년부터 준회원국으로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KTL TRUST 04

디지털 신분증(ID) 표준화 국제 컨퍼런스 개최

지난 6월 21일 KTL은 2024년도 「디지털 ID 표준화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 주최하고, KTL이 주관한 이번 컨퍼런스는 디지털 신분증(ID) 분야의 국제표준 개발을 위한 전문가들의 협력과 더불어 국제표준화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지난 2022년 9월 정부는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을 핵심 정책 추진과제로 지정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디지털 ID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에 필요한 중요한 분야다. 특히,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에서 「디지털 ID 활용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 ID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었다. 미국·유럽 등 주요한 표준 전문가들과 글로벌 기업들도 이미 변화하는 정세를 주도하기 위해 디지털 ID 국제표준을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포럼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ID 국제표준개발의 기반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포럼에 참석한 디지털신분증 분야 국내외 국제표준 전문가들은 국제표준 개발 협력에 뜻을 모았으며, 국내 디지털 ID 산·학·연 관계자들은 포럼을 통해 국제표준화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세계경제포럼(世界經濟forum, 다보스포럼(Davosforum))
세계의 저명한 기업인 · 경제학자 · 저널리스트 · 정치인 등이 모여 범세계적 경제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국제적 실천과제를 모색하는 국제민간회의이다.
KTL TRUST 05

김포시와 UAM 산업육성 전략 포럼 개최

지난 6월 21일 KTL은 김포시와 함께 「하늘길로 통하는 미래도시 김포, 2024 UAM 산업육성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최근 모빌리티(Mobility) 산업 분야인 전기차 배터리, 자율주행 자동차, 도심항공교통(UAM)* 등이 신(新)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KTL은 58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 관련 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국제 표준화 활동및 관련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20년 김포시 내 거점을 마련하고 산업기술혁신 데이터 플랫폼 운영과 스마트 제조 산업 육성에 필요한 기업 지원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와도 지속적으로 협력해왔다. 김포시도 UAM 산업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22년 UAM 도입 자체 로드맵을 수립했고, 기초 지자체 최초 관련 조례도 재정했다.
이번 포럼은 이러한 KTL의 노력과 김포시의 UAM 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의 결과물이다. 포럼은 2부로 나누어 김포시 UAM 공역 및 항로분석 용역 최종 보고와 전문가 발제 및 토론으로 구성되었다.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친환경 저소음 항공기(eVTOL)를 활용해 도심 내 근거리 이동 승객이나 화물을 효율적으로 운송하는 항공 기반 도심 교통 체계이다.
2024
Vol.45
July | Aug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