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_ 친환경 냉매는 자연에 존재하는 암모니아, 질소, 프로판, 부탄과 같은 것들입니다.
문제는 프로판과 부탄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LPG가스로, 폭발의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에요.
IEC(국제 전기 표준 회의)에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규격 시험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지만 이를 시험할 수 있는 시험소가 전 세계에 몇 군데 없을 정도로 많지 않아요.
‘최’_ IEC에서는 가정용 및 상업용 냉장고와 냉동기기류를 위해 각각 IEC 60335-2-24, IEC 60335-2-89 규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환경규제 트렌드에 따라 규격 내 친환경 냉매의 폭발성 성질로 인한 위험성을 검증할 수 있는 요구사항들을 개정하고 있고요.
IEC 규격에서는 ISO 817에 따라 분류되는 A2L, A2 or A3 등급의 냉매를 폭발성 냉매로 규정하고 있고,
이 폭발성 냉매를 사용하는 제품에서 냉매가 누설될 경우 주위에 함께 사용하는 제품에 폭발환경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하는 새로운 시험요구사항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즉, 폭발성 냉매 충전량을 150g 이하로 제한을 두었을 때,
제품 내 냉매회로에서 냉매가 누설되어도 점화원이 될 수 있는 전기적인 부품의 안전성만 확보하였다면 150g 초과에서는 제품 내부에서 냉매가 누설되어 주변 기기들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