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s 뉴스룸 ESG정책우수기관으로 선정 外
KTL 뉴스룸
KTL TRUST 01

ESG정책우수기관으로 선정

KTL이 지난해부터 꾸준히 펼쳐온 ESG경영 활동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정책학회로부터 ESG정책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정책학회는 2022년부터 ESG 혁신정책에 대한 우수 정책 사례를 발굴해 공유‧확산 하고자 뛰어난 성과를 보인 공공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하고 ESG정책우수기관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KTL은 ESG 비전인 「지속가능한 기술사회를 이끄는 공공인증의 기준」에 따라 본격적으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KTL은 수출과 산업 속에서 시험인증 본업(業)에 기반한 실천 과제들을 성실히 이행하며 국민과 고객이 신뢰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KTL TRUST 02

대한민국소통어워즈 4관왕 달성

지난 11월 7일 KTL이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대(對)국민 양방향 소통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기타 공공기관 부문 4개 전(全)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이하 KICOA)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대회다. 매년 ▲대한민국소통 ▲인터넷소통 ▲소셜미디어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기관들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에는 인터넷소통지수, 소셜미디어지수를 기반으로 ▲콘텐츠 모니터링 ▲고객만족도조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빅데이터 분석 등을 이용해 약 370여개 참가 기업·기관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KTL은 이번 어워즈에서 온·오프라인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반에 걸친 대(對)국민 소통으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2개 영역(소통·소셜미디어) 대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누리소통망(SNS)을 통한 최신소식·전문정보·과학상식 등 채널별 특화 콘텐츠 제작과 기관 마스코트 캐릭터‘클리버’를 활용한 ESG콘텐츠 제작 등 적극적인 소통 노력을 인정받아 인터넷소통·디지털콘텐츠대상(ESG부문)을 추가로 수상해 4관왕을 달성했다.
KTL TRUST 03

「2024년 여가친화인증」기관으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년 여가친화인증」기관에 KTL이 선정됐다. 여가친화경영 인증제도란 근로자가 일과 여가를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모범적으로 지원하고 운영하는 기관을 선정해 인증해주는 제도다.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제16조에 근거한 제도로 매년 운영 실적 지표를 토대로 전문 심사를 거쳐 여가친화인증 기관·기업이 선정된다. 평가지표는 ▲여가시간 확보 ▲여가요건 제도화 ▲여가활동 지원 ▲최고경영층 리더십 ▲여성친화적 조직문화 형성 ▲여가친화제도 실행에 따른 직원들의 만족도 등이 있으며 ▲유관사업 참여 및 인증획득 ▲지역사회공헌 ▲여가공간․시설 제공 시에는 가점을 부여받는다. KTL은 소속 직원들의 여가시간을 보장하고 다양한 여가혜택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일·여가 병행 기관 문화를 정착하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여가시간 확보에서 두드러지는 성과를 보였다. KTL은 10분 단위 자율형 시차출퇴근제를 도입해 직원들의 출근 시간에 맞춰 퇴근시간을 조정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운영해, 전(全)직원이 유연근무제를 편하게 쓸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호회 및 문화체육활동 지원 ▲부서별 워크숍 지원 ▲체육대회 및 걷기대회 개최 ▲간식 데이(펀데이, FUN DAY) ▲하계휴양소 운영 등 다양한 여가활동 제도를 제공했다. 이 외에도 근로자들의 자기개발 및 역량강화를 위하여 ▲자기개발 마일리지 지원 ▲외국어 학습지원 ▲명사초청 강연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Employee Assistance Program)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직원 설문조사 및 인터뷰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KTL TRUST 04

제25차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NF) 총회 성료

지난 11월 12일부터 사흘간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제25차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sia Network Forum, 이하 ANF) 총회」에 KTL은 의장국 및 회원국 자격으로 참석해 성황리에 총회를 마쳤다. 이번 총회(GA, General Assembly)에는 신규 회원국인 태국을 포함해 7개국 기관 임직원 40여명이 참석했다. 기존 6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었던 ANF는 이번 총회를 통해 태국(전기전자시험원, EEI)*을 회원국으로 승인함으로써 총 7개 회원국으로 확장되었다. 총회에서는 기술규제를 주제로 국가별 주요 제도의 변경사항과 글로벌 무역기술장벽(TBT)**에 대한 의견 교류가 이루어졌다. 특히 다양한 분야 (전기안전, 환경·에너지, 전자파 등) 중에서도 유럽연합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글로벌 탄소중립 트렌드인 녹색무역장벽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인공지능(AI) 시험인증에 대한 국제적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을 반영해 ANF 회원 간 관련 상호인정 확대 논의도 돋보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향후 유럽연합, 미국 간 AI 시험인증 상호인정 확대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태국 전기전자시험원(EEI (Electrical and Electronics Institute)) - 1998년 태국 산업부 산하에 설립된 전기전자분야 시험평가 수행 국제공인시험기관 - 주요시험 품목은 A/V기기, 가정용전기기기, 조명기기, EMC, IT제품 등 이다. ** 무역기술장벽(TBT, Technical Barriers to Trade) - 국가간 서로 상이한 기술규정, 표준, 적합성 평가 절차 등을 적용함으로써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저해하는 무역상 장애요소 ***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 유럽연합(EU)이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탄소국경세 - 2023년부터 철강·알루미늄 등 탄소배출이 많은 6개 품목에 대해 시범시행 중이며,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태국 전기전자시험원(EEI (Electrical and Electronics Institute))
1998년 태국 산업부 산하에 설립된 전기전자분야 시험평가 수행 국제공인시험기관
주요시험 품목은 A/V기기, 가정용전기기기, 조명기기, EMC, IT제품 등 이다.
 무역기술장벽(TBT, Technical Barriers to Trade)
국가간 서로 상이한 기술규정, 표준, 적합성 평가 절차 등을 적용함으로써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저해하는 무역상 장애요소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유럽연합(EU)이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탄소국경세
2023년부터 철강·알루미늄 등 탄소배출이 많은 6개 품목에 대해 시범시행 중이며,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KTL TRUST 05

전기차 충전기 고객 초청간담회 성료

지난 11월 26일 KTL은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와 관련분야 시험‧인증 고객사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고자 「전기차 충전기 고객 초청간담회」를 열고 관련 국제표준 동향 소개 및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요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 실무자 및 임직원 약 90여명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는 KTL 김진용 융복합시험인증센터장의 인사말로 시작됐다. 김진용 센터장은 전기차 충전기 시험인증기관 지정현황과 해외인증 동향을 소개했다. 또한 KTL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기 관련 시험인증 분야를 바탕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전기차 충전기 주요 수출국에 대한 규제, 시험인증 절차를 발표했다. 이어 KTL 내부 전문가 4명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전기차 충전 접속기 및 V2L(Vehicle to Load) 국제표준 동향 ▲완속 전기차(IEC TC69 WG12) 충전기 국제표준 동향 ▲급속 전기차 충전기(IEC TC69 MT5) 국제표준 동향 ▲전기차 충전기 전자파 국제표준 동향 등을 소개했다. 또한 초청된 외부 전문가로 스마트그리드협회 조명진 팀장이 ▲국내 전기차 충전 표준화 동향을 소개했다. 이어 르노코리아 김경진 수석은 ▲전기차 전력 역전송 표준 V2G(Vehicle to Grid)* 에 대한 소개를 이어갔다.
 V2L(Vehicle to Load)과 V2G(Vehicle to Grid)
V2L : 차량 배터리의 전기를 외부 기기에 공급하는 기술
V2G : 차량 배터리의 전기를 전력망(Grid)과 양방향으로 주고받는 기술(V2L보다 확대된 개념)
KTL TRUST 06

「산업 인공지능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공동워크샵」 개최

지난 12월 12일 KTL은 산업 인공지능(AI) 표준화 동향, 표준 적용 사례 등을 공유하고 관련 국제협력과 AI 신뢰성을 강화하고자 「산업 인공지능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공동워크샵」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산업 AI란 제조업 및 관련 서비스 산업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수율향상, 결함 감지, 프로세스 최적화 등 작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산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 높은 정확성과 신뢰성 확보가 필수다. 또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산업AI를 포함한 인공지능 기술이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면서 산업계와 학계에서는 인공지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표준화, 규범 수립, 기술 혁신과 사회적 책임 간의 균형이 중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있다. 정부(국가기술표준원)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이 산업 AI 국제표준화 활동 주도 및 국내 표준화 활성을 위해 KTL을 「산업 인공지능 표준화 포럼」의 사무국으로 지정하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포럼은 AI 표준 개발 참여를 통한 글로벌 선도, 표준을 활용한 글로벌 규제 대응 지원 및 표준의 산업 내재화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그 일환으로 ▲해외 AI 규제 대응 ▲국내 기업 역차별 해소 ▲국제협력 강화 등을 주제로 앞으로 산업계가 글로벌 AI 경쟁에서 한층 더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기술 혁신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개최되었다.
2025
Vol.48
January | febru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