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산업의 동향을 읽다
IoT, 빅 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혁신적인 ICT 융합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 트렌드 변화에 따라 시험인증 산업도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중대한 시점이다. 2014년 경제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시험인증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 도출되었으며 독자 산업화를 위한 전략수립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전기차, 에너지산업 등 주력산업을 대체할 신산업 출현이 지연되고 있어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럴 때일수록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유망 시험인증 서비스 분야를 선정하고 해외 주요 시험인증 경쟁기관과의 경쟁력 확보와 중장기 전략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 때문에 산업화를 위한 전략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제조 강국인 한국에서는 인프라적 성격으로만 여겨지던 시험인증산업을 독자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지난 2월 23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4차 산업혁명과 같은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라 급진적으로 진행 중인 산업 대변혁에 발맞춘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시하고자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를 통해 국내 시험인증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0대 유망 시험인증 서비스를 우선 선정하고, 선정된 유망 시험인증 서비스에 대한 중장기 전략로드맵 수립을 통해 집중 육성키로 했다.
10대 유망 시험인증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