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항공기술센터 중·대형급 유·무인 드론 시험평가 서비스
➊
이동형 소음평가
비행조건(이륙·착륙, 비행고도 등), 기체특성, 기상환경(풍향, 풍속, 온도 등) 등 비행체에서 나오는 소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드론의 소음 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드론 소음평가의 차별점은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이동형 소음평가 시스템 활용이다. 기존 소음평가는 고정형 소음 시험시설을 통해 진행되어 드론 소음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비행데이터·무선 소음데이터·기상데이터 수집 장비와 정밀 위치 측정장비 등이 탑재된 이동형 시험센터를 구축하여 다양한 비행환경을 고려한 정밀 시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나아가 수집된 드론 소음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음 기준 마련과 인증 절차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➋
비행조종안정성 평가
바람환경 모사장치를 활용하여 도심 내 빌딩풍, 국지성 돌풍 등에 대한 비행조종안정성 시험을 제공한다. 드론은 도심지역에서 저고도 최대 600m 이내에서 운용되는 것을 감안하여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바람 및 돌풍에 대한 안정성 확보가 필수이다.
미래항공기술센터는 약 2,000개의 소형팬으로 구성된 윈드 시물레이터(Wind Simulator, 너비 18m X 높이 6m)를 구축하여 제한된 공간(Chamber)에서 직선 바람뿐만 아니라 풍량·풍향 제어를 통해 빌딩풍, 국지성 돌풍 모사 등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바람에 대한 내풍 시험을 진행한다.
➌
복합환경 시험평가
도심 환경 및 악천후·악기상 환경에서 비행하거나 기체 부품의 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 예방을 위해 대형환경시험챔버(길이 35m X 폭 25m X 높이 18m)를 구축해 강우, 강설, 결빙 등에 대한 내환경성 시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비행조종안정성 평가시스템과 연계 시험이 가능한 복합 시험시설을 마련하여 다양한 환경 조건 하에 드론 시험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미래항공으로 부상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등 드론에 대한 부품 개발부터 양산 단계까지 全주기에 걸친 시험 서비스와 전문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여 핵심기술·부품 국산화 등 국내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더불어 강원도경제진흥원과 강릉원주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지역 內 기업, 대학, 연구소와 함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항공분야 전문기술 인력양성을 주도하여 국내 항공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계획이다.
나아가, FAA(미국), EASA(유럽) 등 국제항공규격에 부합하는 시험·성능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국내 항공기업의 미래 新시장 선점 및 국제 경쟁력 확보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