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s 뉴스룸 반도체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 구축 外
KTL 뉴스룸
KTL TRUST 01

반도체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 구축

KTL은 반도체 산업 자립화를 위한 소재・부품 공급망 확보를 위해 경상북도 및 구미시와 함께 「반도체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최근 반도체 산업에 대한 패권경쟁이 가속화 되면서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이 자국 중심의 공급망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우리나라 역시 반도체 산업 자립화를 위한 인프라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반도체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 구축」 사업을 실시하고 총 309억(국비 150억, 지방비 150억, 기타 9억)의 예산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첨단반도체(AI 반도체, 전력반도체 등) 소재 및 부품에 대한 시험・평가・분석 장비를 갖춘 시험평가센터(이하 센터)가 구축될 예정이다.
KTL은 해당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2028년까지 경북 구미시 국가첨단전략산업(반도체) 특화단지에 센터를 구축한다. 더불어 관련 인프라를 마련하고 시험평가 및 분석지원, 표준 개발, 인증 서비스, 기술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KTL TRUST 02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기관단체 표창 수상

지난 9월 25일 KTL은 제27회 한국전기문화대상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진흥 및 정책소통 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기관단체 표창을 수상했다.
KTL은 국내 유일의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서 전기・전자・통신기기의 ▲안전품질 향상 ▲해외 수출 ▲기업육성 ▲시험기반 구축 ▲상생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진흥에 기여해왔다.
KTL은 교정・인정・시험・검사 서비스 제공으로 중소벤처기업 제품의 품질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 또한 중소벤처기업 제품 수출 활성화 및 수출플러스 정책지원을 위해 국내 최다 국제공인시험성적서(IECEE CB) 발급, 기술 규제 정보 제공과 해외인증 컨설팅, 신제품 시험평가 그리고 국제표준화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TL 자체 인증인 K마크를 활용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 및 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KTL TRUST 03

국내 중소기업 의료기기 미국 FDA 승인 성과 지원

KTL은 올해로 7회째를 맞는 K-STAR기업 육성 사업을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시장의 진출에 필요한 맞춤형 기술지원 성과를 내고 있다.
K-STAR기업 육성 사업은 KTL이 2016년에 자체 개발한 중소벤처기업 상생 협력 프로그램이다. KTL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혁신과 제품의 해외 진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작년까지 총 51개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약 26억 원의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 구체적 성과를 창출했다.
특히 최근 K-STAR기업 육성 사업에 참여한 한 중소기업(제6기, 2021년~)의 의료기기 제품이 FDA로부터 510k(Class2) 승인을 받는 큰 성과를 냈다. 510k는 미국에서 시판 중인 기존 의료기기 제품과 비교해 안전성 및 유효성 측면에서 동등하거나 그 이상인지를 검증하는 제도다. 510k 승인을 받은 의료기기는 미국에 판매할 수 있다.
KTL은 해당 제품의 개발사(㈜브이픽스메디칼)에게 제품 설계단계부터 FDA 승인에 필요한 전기・기계적 안전에 관한 성적서 발급 과정까지 전 과정에 대해 맞춤형 기술지원을 제공했다. 그 결과, 해당 제품은 신경외과 수술에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도시아닌 그린(ICG)* 형광 이미징(imaging) 현미경 기술에 대한 FDA 승인을 받게 되었다.
인도시아닌 그린(ICG, Indocyainie Green)
의료계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아 간기능, 순환기능검사, 안저검사 등에 사용 가능한 형광색소
KTL TRUST 04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개최

지난 9월 10일 KTL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주중앙시장에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KTL은 폭염과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전통시장 상품권을 이용해 지역 특산품 등을 구입했다. 이어 행사 종료 직후에는 지역사회에 소외된 이웃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시설인 진주푸드마켓을 찾아 전통시장에서 구입한 물건을 직접 전달했다. 또한 KTL이 구매한 지역 특산품은 임직원을 포함해 서울, 경기 및 경남 등 전국 각지의 사회복지시설 15곳에 전달되었다.
KTL은 2015년 경남 진주혁신도시로 본원을 이전한 이후,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매년 명절에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KTL TRUST 05

「인도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세미나」 개최

지난 9월 4일 KTL은 중소벤처기업들의 효과적인 인도 시장 진출전략 마련을 위해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및 주한 인도상공회의소와 함께 「인도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해당 세미나는 서울중기청 주최, 주한인도상공회의소와 KTL 주관아래 인도 시장진출에 관심 있는 중소벤처기업 약 100개 사가 참석했다.
KTL은 국내 중소벤처기업 수출증진을 위해 다양한 해외기술규제대응 지원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세계 최대 인구 대국으로서 성장한 인도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중소벤처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세미나에 참여한 중소벤처기업들은 “인도 시장진출에 필요한 맞춤형 애로 대응방법을 컨설팅 받을 수 있어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었다”며, “인도의 수출인증정보와 관련 기술 동향을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평했다.
한편 KTL은 전 세계 55개국 시험인증기관과 업무 협력을 토대로 해외인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관 공조를 통해 최신 규제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등 무역기술장벽(TBT) 애로 해소와 중소벤처기업들의 수출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24
Vol.47
November | Dece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