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관세 장벽을 넘어 수출 발판 마련
세계 경제의 더딘 회복, 중국 경제의 중속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세계 각국은 보호무역주의 조치 확산 등으로 비관세 장벽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자국에 수출하려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국내 산업 보호를 위장한 조치들이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되며, 기업들의 무역기술 장벽 해소의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관리기관 등 정부기관은 해외인증획득 통합 솔루션을 제공,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 사업을 펼치며, 비관세 장벽을 뛰어 넘는 수출 판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해외규격인증 획득 비용 지원사업 마지막 찬스!
수출 여건을 갖추고도 해외 정보 및 전문 인력 부족으로 수출대상국에서 요구하는 해외규격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2017년도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9월 1일부터 29일까지 약 한 달간 신청 모집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해외규격인증 획득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시험·인증비, 공장심사비, 컨설팅비용 등 지원대상 해외규격인증(307개 인증) 획득 비용 중 일부인 50~70%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총 104억 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자됐다.
CoC(공인적합인증, Certificate of Conformity) 분야 450개 업체, DoC(자기적합선언, Declaration of Conformity) 분야 550개 업체로 약 1,000개 기업에 혜택이 주어진 이번 사업은 지난 2월 1차 모집을 시작으로 6월에 이어 9월 모집을 끝으로 연중 3회 진행이 마감된다. 해외인증정보제공 및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되는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다.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추천
서류평가(일반공모와 동일) 60점 이상인 기업 중 수출실적, 신규인증, 수출예정기업 등을 평가하여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이 확정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추천
해외규제, 시험·인증 정보 제공 및 컨설팅 수행
관리기관 문의처
지원신청 및 접수
DoC 분야
CoC 분야
해외인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