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8일부터 3월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아시아 대표 스마트공장자동화 전시회인 <2023 스마트 공장·자동화 산업전>이 개최되었다. 제8회 스마트 공장 엑스포, 제33회 국제 공장 자동화전, 제11회 한국 머신 비전 산업전이 한 번에 진행되었으며, AI·자동화 등 제조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 공개되었다. 그중에서도 KTL이 주력할 ‘산업 디지털 전환(IDX)’과 관련된 <스마트 공장 엑스포> 현장을 방문했다.
<2023 스마트 공장·자동화 산업전>의 스마트공장엑스포는 제조 산업군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스마트 공장 솔루션과 제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다. 국제공장자동화전은 산업자동화를 위한 혁신 제품과 솔루션이 총집합한 전시회다. 1990년 국내 최초 공장 자동화 전시회 KOFA로 시작되었으며, 국내외 자동화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행사다. 최신 머신비전 전문 아이템과 솔루션이 모인 곳으로, 동종업계 종사자와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이다.
특히 스마트공장엑스포는 산업 디지털 전환(IDX)과 관련되어 있다. IDX는 산업에 산업 데이터와 지능정보 기술을 적용하여 산업 활동 과정을 효율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행위다. 선진국들은 산업 혁신을 위해 각 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의 기술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또한 산업 디지털 전환과 혁신에 필요한 인공지능과 산업 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KTL이 그 일환으로 마련된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 및 실증기반 구축 사업」의 주관을 맡게 되었다.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산업 데이터 보급을 통해 지속가능한 산업 디지털 전환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천안아산 연구개발 집적지구’ 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KTL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지원센터(가칭)’를 2026년까지 설치한다. 시험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종합 기술 지원 인프라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