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세계 각국의 우주 패권 경쟁 속에서 대한민국이 세계 5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주안보, 우주탐사 등 5대 임무에 올해에만 9천 923억을 투자할 계획이며, 지난 3월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는 대한민국 우주산업에 2045년까지 100조원의 투자 유치와 25만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 의지를 표명했다.
우주항공 특화지역인 사천시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을 포함한 약 50여 개 협력사와 함께 우주항공분야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주항공청 개청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 구축 필요성과 더불어 폴란드 FA-50 경전투기 수출 수주 등에 따른 KAI 및 협력사의 시험평가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주항공 특화도시로서 관련 제조 기업 대부분이 밀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인교정기관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KTL은 이러한 정부 정책 방향 및 경남 사천지역 우주항공기업들의 시험평가 수요에 발 빠르게 부응하기 위해 우주항공청이 개청하는 사천시에 분소를 설립하여 근거리에서 정밀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KTL 사천분소는 사천GNU사이언스파크 1층 2개소 시험실 및 사무실 1개 규모(166m2)로 구축되었다. 분소 내 너트 러너(nut runner) 교정장비, 분동식 압력계 등 20여종의 첨단 설비를 구축해 우주항공 산업 관련 장비, 부품에 대한 교정 및 시험평가가 가능한 전문센터다.
KTL 사천분소 설립으로 전문 엔지니어의 현장 방문을 통한 신속하고 정밀한 시험평가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이로써 제품 개발 일정을 최소화하고, 품질 제고에 이바지하는 등 관련 기업들의 애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KAI 및 협력사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우주항공 계측장비 교정 시험평가를 적기에 지원해 지역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또한, 경상국립대 사천GNU사이언스파크 내에 입주하면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의 기틀을 구축하며, 우주항공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1.
https://youtu.be/OCHaS33BZVg?si=G0bZyFUe7JXq-ZrG (바로가기)
※ 2024.04.16. 서경방송 뉴스인타임 - '사천에 첫 인증기관 입주.. KTL 우주항공 교정시험 센터' (1분 30초 ~ 4분 33초)
2.
https://youtu.be/f3zgpiz8EBo?si=95Id3focO9-VbrRB (바로가기)
※ 2024.04.18. 서울경제TV SEN경제라이브 - 'KTL, 사천에 우주항공 부품 시험 센터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