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이 중장기 발전 전략 Vision 2025(이하 비전 2025)를 기반으로 시험평가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시험인증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업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함이다. 이에 KTL은 시험 상담부터 시험 후 성적서 제공까지 시험인증 서비스의 전 과정을 자동화하고 있다.
이차전지 산업은 10년간 8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능성 있는 산업이다. KTL은 이러한 이차전지 시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 시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LGES, 삼성 SDI의 시험평가 업무를 수행하며 이차전지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KTL은 이러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비전 2025의 핵심 추진전략에 따라 이차전지 시험 서비스 과정을 개선하고자 했다. 과거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 서비스 과정에는 여러 개선점이 있었다. 우선 시험 중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주기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했다. 이차전지는 물리적 충격 등에 의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분산된 장비와 장비 대비 적은 인력으로 업무 효율성을 증대해야 했다. 천안 분소의 경우 약 3천 평 규모의 부지에 장비가 분산되었는데, 인력 대비 장비 관리 수가 많았고 장비가 모여있지 않아 업무 효율성이 저하됐다. 마지막으로 대량의 시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그동안의 시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했다.
KTL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디지털 전환을 통해 안전 프로세스, 시험 프로세스,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KTL은 이차 전지 시험 서비스 플랫폼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험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데이터 차트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연동된 카카오톡 실시간 알림 기능은 시험실의 안전진단 능력을 향상시켰다. 시험 장비가 일시 정지되거나 시험 공정이 완료될 때 카카오톡을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KTL은 고객사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여러 이차전지 샘플의 데이터를 빠르게 정리하여 출력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속도가 약 18배 향상했고, 업무 효율 또한 1,700 % 개선되었다. 장기수명시험 또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배터리 시험 업무의 특성상 장기수명시험이 많다. 이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가 발생했는데, 이를 고객사 요청에 맞춰 변환한 뒤 전달해야 한다. KTL은 이를 위해 자체 개발 알고리즘이 적용된 데이터 변환 프로그램을 도입·사용했다.
디지털 기술로 이차전지 시험 과정을 전체적으로 개선했고, 이를 통해 약 8시간 걸리던 이차전지의 시험인증 업무가 1시간 내로 크게 개선되었다. KTL은 이렇게 인력으로 운영되던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면서 시험인증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큰 호응을 끌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