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의 경우, 기온이 높아 실내 활동이 많고 냉방 단열과 주택 구조로 인해 개방 가능한 창문이 거의 없어 실내 환기가 어렵다. 또한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UAE 공기청정기 수요가 2018년과 2019년에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은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주도해 UAE에 3번째로 많은 공기청정기를 수출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약 7~9%를 차지하고 있다.
공기청정기를 수출하려면,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국내 KC인증 유사)와 RoHS(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를 반드시 지정된 인증기관에서 인증 받아야 판매할 수 있다.
쿠웨이트로 수출하는 KUCAS 대상 품목은 선적 전 검사와 통관 검사를 받아야 수입 통관과 쿠웨이트 내 유통이 가능하다.
선적 전 검사(수출국)
판매자는 인정된 시험기관에서 시험성적서를 발급받고, DoC(Declaration of Conformity)를 작성해 쿠웨이트 산업부(PAI; Public Authority for Indusry)에 제출한다.
통관 검사(쿠웨이트)
- PAI는 쿠웨이트에 도착한 제품을 검사하여 성적서를 발행한다.
- 수출이 빈번한 경우, PAI에서 TEC(Technical Evaluation Certificate)를 받으면 통관 검사를 2년간 면제받는다.
적용대상 품목
1. 전기 장난감
2. 가정용/상업용 전기·가스제품
3. 자동차
4. 화학제품
5. 티슈 및 멜라민 식기
6. 건축재료
인증 진행 절차
* 참고: PAI 홈페이지(https://www.pai.gov.kw)